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명자 (한국통신)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7-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31 - 16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N-스크린 서비스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아내고, 그 영향력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조사를 위해 확률표집 방법으로 전국의 만 20세부터 56세까지 총 700명의 스마트폰 이용자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온라인 설문을 수행했다. 계층적 다중회귀분석 모형을 이용한 분석결과,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N-스크린 서비스의 기능적 특성으로, 다양한 네트워크에서의 동일한 콘텐츠 접근이라는 N-스크린 서비스 고유의 특성과 함께, 이용자가 선호하는 콘텐츠의 유무, 제공 콘텐츠 수량, 네트워크 품질, 단말기 사양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N-스크린 서비스의 기능을 부분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기존 서비스들은 대체성 또는 보완성 여부에 따라 부정적 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특성 중 연령 이외에는 성별, 교육, 결혼여부, 가족수, 소득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N-스크린 서비스 연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능동적 매체 이용자관련 외생 변인의 영향력과 미디어 산업의 구조변화를 파악할 수 있어 학문적, 산업적 의미를 지닌다.

목차

1. 머리말
2. 스마트폰 이용현황과 N-스크린 서비스 제공현황
3. 이론적 배경
4. 연구방법
5. 분석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8-00043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