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연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64 - 169 (6page)
DOI
10.21184/jkeia.2012.12.6.4.16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에 나타난 각종 매스미어와 테크놀로지의 급속한 발달로 미의 개념의 변화는 다양해지고 개성이 강한 미적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의 발전은 유행에 따른 패션, 헤어스타일, 외모관심, 메이크업 등의 분야 전반에 영향을 끼치며 경제적 이익과 연관하여 그 확산속도가 가속화 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현대 남성 소비자들의 패션과 외모에 대한 관심을 겨냥한 마케팅 활동은 여러 분야에서 확인되며, 대부분의 제품광고에 남성이 주역으로 등장하는 추세이다. 최근 출간 되는 남성잡지, 각종 CF, TV 트렌디 드라마에서 남성들에게 감각적인 스타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는 미디어 기술로 인해매체환경이 달라지면서 케이블TV, 위성TV, 인터넷, DMB등 포터블 미디어기기의 빠른 확산으로 방송 프로그램을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볼 수 있게 되었으며 대중에게 가장 영향력 있고 친밀한 매체로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0년 최고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의 극중 캐릭터의 성격에 따른 남성 패션스타일 분석의 연구결과 드라마 속 배우들의 극중 패션스타일 요소는 극의 내용을 표현하기도 하지만, 그 시대의 유행 변화를 반영하기도 하고 소비자에게 모방심리를 가지게 하여 유행을 창조하며,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남성패션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패션 업체는 물론 뷰티관련 분야에 마케팅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드라마 속 남성패션스타일링 요소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00-000422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