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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종현 (충남대학교) 이영신 (충남대학교) 김연환 (한국전력공사) 김해란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2년도 신뢰성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46 - 15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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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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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증기관은 증기발생기와 터빈을 연결하는 주요계통이다. 운전조건으로 인한 배관시스템에 손상을 제한 할 수 있기 때문에 진동 해석은 중요하다. 주증기관 구조는 운전환경아래 압력맥동 및 여러 진동 등을 안전하게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정지 및 정상 운전기간 동안 배관에 유입되는 압력을 과도조건에 적용하여 ASME 피로수명 방법론과 유한요소해석에 따라 주증기관의 구조 건전성을 평가하였다. 배관 시스템의 주고유주파수 및 진동속도는 현장측정을 통해 수집되었다. 배관라인의 유한요소 해석 결과는 주 고유주파수가 7.9 Hz다. 실제시스템의 진동모드 또한 실제 데이터를 사용한 시뮬레이션으로 얻은 모드와 일치하였다. 계산된 교번응력 및 피로응력 평가 결과, ASME 피로수명의 허용요건을 만족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주증기관의 모델링 및 해석
3. 진동실험 및 고찰
4. 진동허용레벨
5. 주증기관의 과도해석 및 평가
6. 주증기관의 수격해석 및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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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550-000423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