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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정우 (서울대학교) 김형준 (서울대학교) 김동수 (서울대학교) 이준용 (서울대학교) 최승목 (서울대학교) 최희명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민경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2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206 - 21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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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연료는 기화성이 우수하고 혼합률 향상에 기여하므로, 입자상 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고부하 운전조건에서 기존의 가솔린, 디젤연료보다 열효율이 향상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틈새체적으로 빠져나가는 가스연료들에 의해 일산화탄소 및 미연탄화수소의 발생이 급증하며, 저속/저부하 운전조건에서는 충분한 화염전파시간을 확보할 수 없어 오히려 열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불꽃점화기관에 가스연료를 적용할 경우, 가솔린 연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열량이 크고 더 높은 연소온도 및 최고 실린더 내부 압력에 의해 질소산화물의 발생이 증가하는 문제도 지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스연료를 압축착화기관에 적용하여 소량의 디젤연료를 착화원으로 사용하는 프로판가스-디젤 혼소 연소의 특성 파악에 주안점을 두었다. 가스연료는 세탄가가 낮아 자발화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발화성이 높은 디젤연료를 착화원으로 사용하여 압축착화기관에서 확산화염과 화염전파가 혼재하게 된다. 따라서 서로 다른 두 연소특성을 동시에 지닌 혼소 엔진의 연소 및 배기특성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가스 연료의 사용으로 입자상 물질의 저감을 이루고, 전반적으로 균일한 혼합물의 연소를 이뤄냄으로써 낮은 연소온도를 구현하여 질소산화물의 저감도 이룸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가솔린 및 디젤 연료에 비하여 동일 발열량당 탄소의 함유가 적은 프로판 가스의 특성에 의해 이산화탄소의 배출도 저감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 장치 및 연구 방법
3. 실험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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