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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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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근연 (동아대학교) 김종규 (센트랄) 서선민 (센트랄) 이동진 (센트랄) 박영철 (동아대학교) 이권희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2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188 - 1,19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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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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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클암은 링크 기구로서 자동차의 방향을 조정해 주는 조향장치의 한 부품이다. 너클암은 조작력을 조향기어, 피트먼암, 릴레이로드, 타이로드를 거쳐 너클암 스핀들에 전달한다. 이 때 자동차가 급정지하거나 조향되면 다양한 수직과 수평방향의 하중이 발생하며, 너클암은 이와 같은 하중에 직간접적으로 전달된다. 본 연구에서는 정강도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향후 내구해석을 수행하고 구조최적화기술을 적용해 경량화 설계를 구현하고자 한다. 정강도 해석은 상용프로그램인 Abaqus 을 이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너클의 유한요소모델
3. 너클암의 정강도 해석
4. 결론 및 향후과제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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