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곽성복 (덕양산업) 윤성현 (덕양산업) 이재용 (덕양산업) 권승용 (비스티온인테리어스코리아) 김재홍 (비스티온인테리어스코리아) 남병국 (호남석유화학) 김유용 (엠티코리아) 윤주호 (자동차부품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2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2,165 - 2,17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 각국은 지역별로 새로운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량 및 CO2 배출에 대한 규제와 연비에 대한 새로운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자동차 경량화에 대한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하고 있다. 한국(지식경제부)에서도 자동차 연비 개선에 대한 새로운 방향 및 가이드 라인을 2009년 6월 제시하였으며, 향후 5년간 약 1,50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입하여 매년 자동차 연비를 5%씩 개선하겠다는 계획을 마련하였다. 2015년 세계 각국의 자동차 평균 연비를 예상할 때, 일본 16.8km/liter, 유럽 연합 18.1km/liter, 미국 16.6km/liter, 중국 17.9km/liter 등으로 향후 국산 자동차 경량화를 통한 연비 개선 및 배기가스 배출량 감소는 시급히 추진되어야 할 상황이다. 이러한 세계적인 변화 양상은 자동차관련 업체로 하여금 소재 경량화 이외에도 재료의 일체감을 형성하고, 재활용 비율을 높이기 위하여 소재의 통합화(Consolidation)를 이루고, 부품 제조 공정 단순화를 통하여 이산화탄소 발생을 저감시키는 친환경 개발도 유도하고 있다. 따라서 본 과제를 통하여 지금 세계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경량화, 친환경성, 공정축소를 통한 생산성 향상에 가장 적합한 기술개발로 Cockpit Module 부품 및 Door Trim의 신소재(경량화 Module, Thermoplastic)화, 생산기술(중량 및 부품 수 감소)향상, 부가기능(안정성·소음·강도·해석 등)에 대한 복합적인 연구로 세계적인 자동차 내장부품 선두업체로서의 기술개발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 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목차

Abstract
1. 기술 개요
2. 2장 핵심 기술
3. 국내외 기술현황
4. 파급효과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56-000411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