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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도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승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114 - 1,11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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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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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기의 주요 소음원 중 하나는 BVI(Blade-Vortex Interaction)이며, 하강비행 조건에서 크고, 순간적이며, 강항 방향성을 가지는 소음을 발생시킨다. BVI 소음을 지배하는 주요 인자는 와류 강도 및 크기, 블레이드/와류의 거리 및 로터 디스크 평면에서 와류와 블레이드가 간섭하는 형상이다. BVI 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수동적 방법 및 능동적 기술들이 많이 연구되어 왔으며, 그러한 능동적 기술 중의 하나는 능동 탭이다. 본 연구에서는 능동적 기술 중 하나인 능동 탭을 적용하여 기술을 시현할 2-bladed 시소형 로터블레이드를 설계하였다. BVI 현상이 잘 관찰되는 조건을 도출하여 풍동시험 시 기준조건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CAMRAD Ⅱ 해석을 통해 공력하중의 분포를 관찰하고 소음해석을 통해 BVI 소음이 최대가 되는 조건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능동 탭 (Active Tab)
3. 블레이드 설계
4. 풍동시험 기준조건 선정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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