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윤아 (청주교육지원청) 최지영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20권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41 - 16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대처방식의 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스트레스를 더 많이 느끼며 그 중에서도 가족 및 친구, 자기 자신에 대해 스트레스를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학생은 활력적이며 호기심이 적을수록 친구 및 자기 자신에 관한 스트레스를 적게 느끼며, 자신의 감정을 너무 억압하고 통제하면 학교, 가족, 생활환경관련 스트레스를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학생은 호기심이 많으면 가족 및 친구, 생활환경 관련 스트레스를 많이 느끼고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면 학교관련 스트레스를, 활력성이 많으면 자기 자신에 관련된 스트레스를 더 적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녀학생 모두 소극적 스트레스대처방식에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중 감정통제와 호기심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반면 적극적 스트레스대처방식과 관련해서 남학생은 감정통제가, 여학생은 감정통제, 호기심, 낙관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에서는 성별을 나누어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대처방식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향후 성차에 기반한 자아탄력성 향상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