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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이원규 (부산발전연구원)
저널정보
부산연구원 BDI 정책포커스 BDI 포커스 제113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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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은 하루 2백77만2,000명을 수송하는 시민의 발이다. 원가보전을 위한 요금인상이 불가피하지만 부산시는 딜레마에 처해 있다. 요금을 인상할 경우 시민들의 비용 부담이 늘어나고, 인상하지 않으면 준공영제에 따른 부산시의 재정지원금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인건비·유류비 상승으로 대중교통 요금은 인상 압력을 받고 있다. 해결책은 시민들이 수긍할 수 있는 대중교통 요금정책이 관건이다. 시민들은 그동안 부산시의 노선조정 미진, 업계의 소극적 경영혁신, 요금인상 후 서비스 개선 미흡, 물가지수보다 높은 교통요금 상승률 등에 불만이 많기 때문이다.
시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합리적인 요금조정을 위해서는 ▲교통요금 인상 최대한 연기 ▲시내버스 업체의 경영효율화 추진 ▲요금조정 프로세스 정립 ▲도시철도 경영수지 개선 ▲대중교통 수요 증대를 위한 획기적인 대책 수립 및 시행 등이 필요하다.
< 대중교통 요금조정의 Key 그림 참조 >

목차

[요약]
Ⅰ. 대중교통 요금
1. 대중교통 요금 인상 딜레마
2. 부산시의 대중교통 요금 추이
Ⅱ. 대중교통 요금인상의 쟁점
1. 요금인상 요인에 대한 평가
2. 요금조정 프로세스
3. 노선조정 등 경영혁신 노력 정도
4. 가계 부담 증가
5. 대중교통으로의 이용객 전환 지연
Ⅲ. 대중교통 요금조정 방안
1. 교통요금 인상을 최대한 연기
2. 시내버스 경영 효율화 추진
3. 요금조정 프로세스(사전예고제) 정립
4. 도시철도 경영수지 개선
5. 대중교통 수요증대를 위한 획기적 대책 수립 및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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