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일 (삼성테크윈) 강현국 (고려대학교) 정승원 (삼성테크윈)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 : 정보통신 정보과학회논문지 : 정보통신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44 - 51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도심에서 차량을 이용하여 Ad hoc 통신을 할 경우, 빠르게 변하는 토폴로지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에 적합한 라우팅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기법은 차량의 지리와 속도 정보를 활용하여 미래에 변화될 토폴로지를 계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취약한 경로를 회피하고 견고한 경로만을 선택하여 재경로 탐색 절차로 인한 라우팅 오버헤드를 최소화하였다. 경로 관리 시에는 링크가 절단되는 것을 사전에 예측하여, 절단되기 전에 새로운 경로를 구축함으로써, 전송 실패를 최대한 줄이고자 하였다. 제안 기법을 시뮬레이터로 평가하여 검증한 결과, 제안 기법이 기존 기법보다 경로 길이가 조금 길어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견고한 경로만을 선택함으로써, 패킷 전송률이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낮은 지연이 유지되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제안된 경로 관리 처리를 바탕으로 전송 실패를 급격히 줄일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제안된 경로 설정 알고리즘
3. 시뮬레이션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9-000319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