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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서영 (적십자병원) 이규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1 - 4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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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ㆍ경기지역의 300병상이상의 종합병원에서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직원, 즉 간호직, 행정직, 보건직(의료기사), 기술직원 495명을 대상으로 직무만족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인구통계적인 특성, 직무특성,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만족도 변인을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 Program 19.0을 이용하여 t-test, 분산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과업의 중요성이 클수록, 자율성, 기능 다양성 , 피드백이 높을수록 직무자체에 대한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 하향적 커뮤니케이션보다 상향적 및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직무만족이 더 높았다 또한 최고경영층과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속상사에 대한 만족도 및 개인적 피드백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게 나왔다 둘째, 병원직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특성 하위영역 중 과업 중요성 자율성 기능 다양성이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으며,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서는 병원 최고경영층과의 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개인적 피드백, 직속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영향변수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병원직원들은 자율성이 많을수록 직무만족은 높아지며,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높을수록 임파워먼트를 더 증진 할 수 있다. 따라서 병원경영차원에서 조직구성원들에게 자율성을 확대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과 함께 하향적 커뮤니케이션은 지양하고, 상향적 커뮤니케이션과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적극적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가설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및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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