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정 (미국 뒤락셀대학교) 김병국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7 - 83 (17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급성장하고 있는 뮤지컬 공연산업에서 지속가능하고 성공적인 공연 기획 및 공연산업 활성화 방안으로서 뮤지컬 공연 관람객 만족의 영향요인 파악과 재방문의도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2년 1월 초순 중국 동관시에서 개최되었던 뮤지컬을 관람한 229명을 최종 유효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뮤지컬 관람객의 동기가 관람객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냈으며, 둘째, 뮤지컬 공연장면이 관람객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뮤지컬의 물리적 속성이 관람객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뮤지컬 관람객의 만족도가 관람객 재방문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뮤지컬 공연분야에 서 연구되지 않았던 관람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재방운의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발견하였다. 둘째, 뮤지컬 공연 관람객의 만족을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더 짜임새 있는 공연장면을 구성하는 공연기획가의 활동이 필요하다. 셋째, 공연 예술분야에서 관람객 만족을 통하여 관람객의 방문횟수를 증대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며, 이를 위하여 관람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뮤지컬 공연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공연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관광상품의 개발과 더불어 호텔과 여행업체와의 제휴를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 방안을 시도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5-000313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