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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병돈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3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61 - 38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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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부(1883-1967, 이름은浮, 字一浮)는 제1세대 신유학자로서, 梁漱溟 熊十力과 함께 ‘신유가 現代三聖’으로 추앙받는 학자다. 그의 사상은 양수명이나 웅십력에 비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을 뿐 아니라, 연구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의 학술사상은 ‘六藝’론으로 대표되는데, 그래서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도 대부분 ‘六藝’론에 집중되어 있다. 마일부에 의하면 ‘六藝’의 핵심은 다시 易으로 귀결된다.
『馬一浮集』은 모두 세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1冊은 『泰和宜山會語』 『復性書院講錄』 『爾雅臺答問』 『爾雅臺答問續編』 『濠上雜著』 『?戱齋雜著』 『法數鉤玄』등 대부분이 학술저서다. 이에 반해 2冊은 비문이나 기록문·전기문·예찬문·日記·書札·雜著, 그리고 3冊은 詩 詞 曲 聯對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觀象?言』은 序說·約旨卦始本象·原吉凶 釋德業·審言行·辨大小·釋敎大理大·釋德大位大·釋人大業大時大義大·釋器大道大 등 8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序說에는 易에 대한 마일부의 견해가 잘 드러나 있다. 첫째, 道의 종착점은?『주역』이다. 둘째, 『周易』은?『十翼』만보면 된다. 셋째, 王弼과伊川의 易學에 대해 만족하지 않았다. 넷째, 『觀象?言』의 ‘觀象’은 象은 성인의 뜻이고, 心의 형상이다.
마일부는‘心’으로?『주역』의 핵심 요소인 吉凶과 象을 해석했다. 그리고 여기서 더 나아가?『주역』의 도덕형이상학 실체인 ‘性命의 理’와 ‘三才之道’까지도 心으로 해석했다. 마일부의 이러한 해석이?『주역』의 본래 의미에 부합하는지 단정하기 어렵다. 그러나 도덕형이상학적 실체인 道(理)를 心으로 해석한것은?『주역』의 理學적 의미 규명에 치중했던 程朱적 해석을 뛰어 넘은 心學적 해석이라는 점에서 매우 독창적이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는 말
Ⅱ.『觀象?言』
Ⅲ.『觀象?言』의 도덕형이상학
Ⅳ. 결론
〈참고문헌〉
〈中文提要〉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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