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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순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2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67 - 20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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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박홍근 동시에서 고향 이미지와 유년의 기억이 시적으로 변용되고 있는 바를 밝혀, 고향에 대한 그의 의식이 현실을 인식하는 태도와 어떤 영향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밝히고, 아동과 자연의 합일을 통해 보여주는 자연의 상상력을 함께 살피고자 한다.
박홍근의 시적 지향은 인간 삶의 원천으로서의 ‘고향’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자아와 아동의 발견을 모색하고 나아가 자연과 아동이 습합하는 동심을 이끌어내는 세계로 나아가고 있었다. 그의 동시에서 고향에 대한 그리움은 ‘바다’에 대한 추억과 회상으로 나타났으며, 북을 고향으로 두었기 때문에 가지 못하는 고향에 대한 향수는 간절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일제 강점기에서 해방되던 날처럼 다시 한 번 통일 되는 날의 종이 울려 주기를 소망하기도 한다.
박홍근에게 유년은 현실의 어려움 때문에 막연히 회귀해갔던 추억이 아니라 그 자신의 모습 속에 구체적으로 돌이켜지는 생동하는 기억이다. 그래서 유년을 기억하는 동심은 연민을 가지면서 독자에게 위안을 줌으로써, 전쟁 이후의 열악한 현실에서도 꿈과 희망을 잃지 않는 아동을 소망하고 있으며, 가난하지만 따뜻한 형제애를 나누는 아동을 통해 서민 아동에 대한 연민을 보낸다. 그는 유년의 자연을 시적으로 형상화하는 고향의식을 가짐으로써, 아동이 자연에게 배우고 삶의 진리를 깨닫게 하는 생명의식도 함께 보인다. 그래서 자연은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받는 유기적인 장이 되며, 등장인물의 행동과 존재는 자연의 호흡과 숨결에 녹아들어 대상과 자아가 습합하는 현상을 보인다.
1990년대 이후의 시들에서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어른 화자가 많이 등장하는 것은 작가 나이 고희를 넘기면서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 더욱 절실해졌기 때문으로 말할 수 있겠다. 시적화자가 시 밖에서 바라보는 어른 화자가 되어 어린 시절을 들려주는 듯한 어조를 띤 시들이 후기에 많이 나타났다. 그만큼 박홍근 동시 전체에 있어서 고향은 원천적인 모티프가 되고 있으며, 대상과 주체가 습합하고 소통하는 풍경으로써의 자연은 그의 시 의식을 나타내는 요소가 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고향 상실감과 바다 이미지
Ⅲ. 유년의 기억과 동심의 확장
Ⅳ. 자연과 아동의 합일, 생명의식
Ⅴ. 나오며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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