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현은자 (성균관대학교) 이하원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5 - 18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능형 로봇 iRobiQ에 탑재 된 언어중재(intervention)용 콘텐츠 『특별한 친구, 아이로비』 기획 및 개발 제시를 목적으로 하였다. 본 콘텐츠는 장애아동들의 언어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놀이로봇 콘텐츠로서 특수교육 현장에서 언어중재 시 또래친구와 같은 대화 상대자 역할(대화친구, 아이로비) 및 부모/전문가간 진단/평가를 위한 데이터 전송기능 그리고 감독자/수련자들이 외부에서 언어장애 아동을 관찰할 수 있는 모니터 기능(도움친구, 아이로비)으로 구성되었다.
콘텐츠는 언어장애 아동이 매체를 다룰 때 놀이자이면서 학습자로서 오락적, 교육적 요소가 모두 충족된 ‘스크립트 접근법’으로 구현하였고 내용면에서는 언어장애 아동들에게 필요하면서도 스크립트 접근법 주제로 많이 사용되는 ‘인사하기, 생일축하’ 주제로 설계되었다. 또한 아이로비가 또래 친구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정서교류가 가능한 콘텐츠로 개발하였다.
본 콘텐츠의 현장 수용성을 살펴보기 위해 언어발달지체로 진단받은 네 명의 언어장애아동에게 4회기에 걸쳐 1급 언어재활사 자격증을 소지한 전문가들이 중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아동이 먼저 로봇에게 말을 거는 ‘시작행동’ 및 정서적 교류표현어들이 산출되는 등 긍정적으로 보고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추후 언어재활사 보조로봇의 콘텐츠 개발 시 고려될 사항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특별한 친구, 아이로비 』의 현장 적용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4-000285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