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여 획득한 현재 사진 이미지와 위치 정보가 입력된 과거 사진 이미 지를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합성할 때 생성되는 위치기반 합성 이미지의 의미를 사진 기술의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또한 이를 관광지나 유적지 등에 내포된 유 무형의 문화 자산을 방문자나 관광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하는 방식으로, LBS 문화 콘텐츠 체험용 모바일 AR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하여 응용하였다. 과거에 촬영된 사진 이미지에 GPS 좌표 데이터를 기록하면, 이를 공간적 유사성을 기반으로 현재 시점의 이미지를 포착할 때, 이미지의 유사성과 지리 좌표의 동일성을 기반으로 합성 이미지를 획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다. 그 결과물은 단순한 위치 정합의 의미를 넘어 이질적 시간에 존재하는 동일 이미지들 간의 서사성을 강화시키며 의외성을 형성하는 기묘한 감각을 포함하게 된다. 두 눈을 통해 포착되는 현장의 이미지와 AR 모듈이 동작하는 카메라를 통해 제공되는 정지된 이미지가 공간적 유사성과 시간적 서사성의 차이로 낯설고도 익숙한 이미지의 합성을 유도하는 것이다. 사용자의 능동적인 참여는 과거 사진은 실시간으로 펼쳐지는 현재적 이미지의 홍수 속에서 공간에 의미를 부여하는 한편, 현재성에 과거의 역사성과 서사성을 채워서 완성시키는 합성 이미지를 생성하면서, 의식과 감정의 순간 포착으로 전환된다
The study considers how the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mobile information technology and culture/ historical content can be integrated with our lives in preference. Additionally, the composited images as the result that users use the mobile application have characteristic values we have not been able to gain through general photography so far in human history. That"s the very thing is the mobile application which will provide the multi-dimensional information of POIs(Points of Interest) in travelling sites and gives to target users who are with specific experience in historical spaces like old streets or buildings. The most important thing considered in developing the mobile application using the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was what the priority is and what users want experience when they are visiting specific historical sites. The decision has to be fully accessible to the user"s emo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