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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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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왕종성 (한림대학교) 김진한 (한림대학교) 박준일 (한림대학교) 김선정 (한림대학교) 송창근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59 - 66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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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그래픽 기반의 HCI 응용 프로그램을 편리하게 개발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의 Kinect 센서 기반 제스처 인식 응용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본 응용 프로그램은 개발 환경으로는 Unity3D 엔진을 사용하고 유저의 손동작은 방향 벡터를 이용해 일치시키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Unity3D 안에서 본 작업을 이행시키기 위해 OpenNI 프레임 워크를 기반으로 한 "OpenNI Unity3D Wrapper’ 를 plug-in 에 연결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제스쳐는 팔의 좌우 움직임, 원 그리기, 팔 교차 모양 이다. 또한 사용자 정의의 동작을 구현할 수 있도록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목차

요약
1. 소개
2. 관련 연구
3. 응용프로그램 및 실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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