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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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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민구 (연세대학교) 김민호 (연세대학교) 이지한 (연세대학교) 황신희 (연세대학교) 신창범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73 - 67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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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쁘고 힘든 현대인들에게 힐링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TV 프로그램부터 에세이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그 인기가 대단하다.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해서 ‘힐링’과 ‘기부’라는 키워드를 도출해내었다. 본 연구는 힐링이 라는 현대의 트렌드 이슈를 바탕으로 하여 모바일 디바이스와 연동 가능한 힐링 인터랙션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제안한다. 힐링을 목적으로 하고 기부를 보조적인 개념으로 설정한 뒤 장소의 요소를 추가하였다. 사용자들에게 특별한 인터랙션이 가능한 장소로 거주지 근접의 공원형 오픈 스페이스를 선택하였다. 장소에 맞는 모듈형 디스플레이를 설치한 뒤 모바일 디바이스와 연동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그 시간 그 장소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을 하게한다. 단순히 사용자와 인터랙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후원받는 기업과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유무형의 수익과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기부의 요소를 추가하였다. 그로 인해 기업은 광고를 통한 수익과 기부를 통한 기업이미지 개선을 사용자는 디스플레이가 있는 장소에 감으로 써 기부를 했다는 긍정적 경험을 이루어내게 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배경 및 목적
2. 경험 가치 요소 탐색 및 도출
3. 인터랙션 적용
4. 관련연구와 디자인
5. 디스플레이의 인터랙션
6. 기부요소의 도입
7.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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