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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로 (금오공과대학교) 김동성 (금오공과대학교) 이호균 (금오공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0권 2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80 - 8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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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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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VANET(Vehicle to vehicle Ad hoc Network)의 V2V 프로토콜을 위한 긴급 메시지 전송을 위한 거리 기반의 동적 CW 할당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트래픽 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리 기반의 존 할당 기법을 통해 특정 존(Zone)을 나누고 동적으로 CW 값을 할당한다. 소스노드와 최외곽의 노드가 최소 CW 값을 할당받아 채널에 접속할 수 있는 확률을 향상시켜 선택적 긴급 메시지를 재방송을 통하여 중복 패킷들의 수를 줄였다. 이로 인해 대역폭의 효율적 사용이 가능하고 패킷 충돌확률의 감소로 긴급메시지를 신뢰성 있게 전송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또한 차량 밀도가 급격히 높아질 경우 전송 구간의 패킷 충돌 확률을 적용하여 CW 값에 적용함으로써 재 충돌 확률을 낮추는 방법을 제시했다. 제안된 방법의 효용성을 증명하기 위해서 고속도로 환경의 시나리오에서 거리 및 확률 기반의 동적 CW 할당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종단 간 지연, 네트워크 부하, 처리량이 향상됨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문제점 분석
III. 동적 채널 접근을 위한 거리 및 확률 기반의 CW 할당 기법
IV. 모의실험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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