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지현 (함박초등학교)
저널정보
인하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스포츠과학논문집 스포츠과학논문집 제24집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07 - 12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에서 활동하고 있는 스포츠강사들이 교육 현장에서 겪는 역할갈등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이 생각하는 해결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소재의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스포츠강사 3인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에서 활용되는 현상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하였고 진행과정을 녹음 한 뒤, 그 내용을 전사하여 주제별로 유목화 하였다.
그 결과 문서화된 ‘근무지침’과 실제 학교현장의 차이에서 겪는 갈등으로 단독수업권의 부재, 지도 대상 및 주당 수업시수, 근무 외 수당, 복무에 관한 규정의 문제들과 같은 역할갈등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규직 교사’와 ‘계약직 스포츠강사’간의 갈등 부분에서는 교내?외 행사, 수업 진행 부분의 문제에서 갈등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참여한 스포츠강사들은 스포츠강사 제도의 개선과 스포츠강사에 대한 연수와 홍보를 강화하는 것이 이러한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라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스포츠강사들이 어떠한 역할갈등을 겪고 있는지에 관하여 간접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차후에 스포츠강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처음 교육현장에 근무할 때 역할 갈등을 최소화 하여 빠르게 적응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나아가 개정된 스포츠강사 지원계획이 발행되어 스포츠강사들의 처우개선이 실행 될 수 있도록 사회 전반의 환경적?제도적인 측면에서 스포츠강사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 하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및 논의
I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92-000225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