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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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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기훈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이성원 (한국기계연구원) 최영 (한국기계연구원) 김창기 (한국기계연구원) 이장희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7 - 1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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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배기가스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천연가스에 수소를 첨가하는 수소-천연가스 혼합연료(HCNG)를 기존의 압축천연가스(CNG) 엔진에 적용하려는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수소의 높은 연소 속도로 인한 역화, 조기착화, 노킹(knocking) 등의 이상연소 발생 가능성은 엔진의 가열 또는 열효율 및 출력의 저하를 야기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CNG 연료에 수소를 일정 부분 혼합한 HCNG 연료를 기존의 CNG 엔진에 적용하여 희박연소 한계 확장을 통해 연소 성능 개선을 확인하고, CNG와 HCNG 연료의 노킹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공기과잉율의 변화에 따른 노킹 발생 조건을 관찰함으로써 HCNG 연료의 적용성 및 노킹마진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HCNG 연료 사용 시 최적운전조건에서 노킹 문제없이 엔진을 운전할 수 있었으나 노킹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져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Ⅲ. 실험 결과 및 고찰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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