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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혜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서사와문학치료연구소 영화와문학치료 영화와문학치료 제7집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11 - 13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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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영화 <달콤한 인생>이 <조신전>, <구운몽>과 주제적 대화를 나누고, ‘현실세계 속 욕망의 무상(無常)함’에 대해 감독 나름의 답변을 구현하고 있다고 보았다.
먼저 2장에서는 영화 <달콤한 인생>이 <구운몽>과 닮은 부분을 살펴보았다. <구운몽>에서 양소유가 출장입상(出將入相)하고 8명의 여인과 일대다의 관계를 맺으면서도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이상적(理想的)인 삶의 정점을 보여주는 모습이 <달콤한 인생>에서 선우가 보스의 지지를 받으며, 희수에게서 사랑이라는 감정을 느끼는 모습과 닮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장에서는 <조신전>과 <구운몽>이 닮은 부분을 살펴보았다. <조신전>에서 조신이 사랑하는 사람과 인연을 맺게 되었지만 계속되는 가난으로 인해 결국에는 파국을 맞게 되는 모습이 영화 속 선우가 한 번의 잘못된 선택으로 인해 이상적(理想的)이었던 삶이 무너져 가는 것과 닮아 있었다.
4장에서는 ‘무상한 삶’을 깨닫기까지의 과정에서 세 작품이 취하는 각기 다른 서사의 의미를 파악해 보았다. 먼저, <조신전>에서 조신은 꿈속에서의 애정 성취가 가난과 계속되는 불운에 의해 의미가 없어지면서 세속적 삶의 부질없음을 깨닫게 된다. <구운몽>에서는 개인적으로는 애정에 대한 욕망과 사회적으로는 명예에 대한 욕망이 모두 성취되지만 시간 속에서 초라한 인간을 보며 삶의 유한성을 느끼게 된다. 이어 육관대사는 호접지몽(胡蝶之夢)의 예를 통해 현실과 꿈에 참과 거짓이라는 진리값을 부여하는 성진의 인식론적 태도를 비판한다.
영화 <달콤한 인생>은 <조신전>에 대해서는 한 번의 선택이 ‘돌이킬 수 없음’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인간의 욕망이 어느 한 사건, 한 번의 선택을 계기로 멈춰질 수 있는 성질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한다. 다음으로 <구운몽>에 대해서는 현실적 삶은 꿈과 철저하게 분리되어 있으며, 온전한 달콤함을 기대한다는 것이 부질없는 꿈임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 두 서사에 대한 응답으로서 우연이 필연이 되는, 한 순간이 이전의 삶을 전복시키고, 이후의 삶을 구속하는 서사를 통해서 삶의 허망함을 이야기한다. 그런데 이때 이러한 삶의 허무함은 인간의 끝없는 욕망으로부터 야기되는 것이다. 이러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구운몽>에서 정점을, <조신전>에서의 추락을 동시에 상정하였으며, 처음의 달콤한 순간(인간의 끝없는 욕망)이 원인이 되어 죽음(삶의 무상성)이라는 결과를 낳게끔 구성했다.

목차

1. 서론
2. Sweet Life,〈구운몽〉의 정점을 찍는 삶
3. Bitter Life,〈조신전〉의 추락하는 삶
4. Bittersweet Life, 삶의 참 모습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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