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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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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옥 (K-water 정책경제연구소) 권택호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75 - 9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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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소 운영체제의 변경 및 경제적 요인으로 인해 코스닥시장의 시가총액 및 거래량이 2011년에는 2000년 초반에 비해 시가총액 및 거래량이 각각 약 4배, 3배 정도 큰폭으로 증가하였다. 이와 같이 코스닥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데 비해 국내의 대다수 선행연구들이 유가증권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을 뿐 코스닥시장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코스닥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파생상품 사용현황 및 사용금액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여 보고하였으며, 파생상품을 사용하는 결정요인과 파생상품 사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파생상품을 사용하는 결정요인은 통합(POOL)로짓모형과 패널(고정효과)로짓모형을 사용하였으며, 파생상품 사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통합(POOL)모형과 패널(고정효과)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첫째로, 파생상품 사용 결정요인을 실증 분석한 결과, 파생상품 사용은 수출비율과 양(+)으로 유의적인 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유가증권 상장기업이 파생상품을 사용하는 재무 및 경영적요인과 기업 특성요인 등 여러 사항을 고려하여 파생상품을 사용하는 것과 차이가 있는 결과이다. 둘째로, 파생상품 사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기업가치에 음(-)으로 유의적인 관계를 보여 파생상품 사용은 기업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실증분석결과 코스닥 상장기업들은 파생상품에 대한 올바른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파생상품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제5장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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