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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지상훈 (서울대학교) 황용신 (현대자동차) 이윤호 (서울대학교) 박태현 (서울대학교) 백준열 (서울대학교) 장익황 (서울대학교) 차석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353 - 35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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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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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류차단법은 연료전지의 저항을 측정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으로 고려된다.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종류의 분리판을 가지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지의 오믹 저항을 전류차단법을 통해 평가하였다. 그라파이트 판을 분리판으로 가지는 연료전지와 그라파이트 포일 기반의 조립형 분리판을 가지는 연료전지는 모두 전류밀도가 증가함에 따라 오믹 면적비저항이 감소하였다. 반면, 그라파이트 판을 분리판으로 가지는 연료전지의 오믹 면적비저항은 셀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멤브레인을 통한 수소 이온전달 저항이 낮아져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고, 그라파이트 포일 기반의 조립형 분리판을 가지는 연료전지의 오믹 면적 비저항은 분리판 요소들의 열팽창 차이로 인해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장치 및 방법
3. 실험 결과 및 토의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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