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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규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인간학연구소 인간연구 인간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9 - 14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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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김수환 추기경이 지녔던 인간에 대한 이해를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가톨릭 교사의 영상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 김 추기경의 인간에 관한 이해를 네 가지 관점으로 요약하였는데, 이는 신비로서의 인간 이해, 창조된 존재로서의 인간 이해, 구원된 존재로서의 인간 이해, 소명을 받은 존재로서의 인간 이해 등이다. 인간의 이성의 합리성과 과학의 실증주의로는 규명할 수 없는 자체로 하나의 신비로서 하느님의 무한한 사랑으로 창조되었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로 구원되었으며, 하느님의 사랑을 전할 소명을 받고 있다. 가톨릭 교사들은 교육이라는 중대한 사명을 통해 하느님의 사랑을 구체적으로 학교 생활과 학생들 안에서 실현하는 존재들이다. 하느님 사랑의 증거자로서 교사가 지닌 사명은 ‘교사의 영성’을 요구 한다. 교사의 영성이란 필리피 2장7절의 예수 그리스도의 육화와 십자가의 신비로 요약되는 케노시스(kenosis)의 영성이다. 케노시스의 영성을 지닌 교사는 그리스도처럼 학생들을 사랑할 뿐 아니라 그들을 위해 목숨을 바칠 수 있으며, 학생들이 하느님의 사랑을 깨달아 모든 인간을 존중하고 나아가 진리와 자유와 정의를 위해 헌신하도록 만든다. 케노시스의 영성을 실천하기 위해 교사는 먼저 하느님의 말씀 속에서 살고, 그리스도를 닮아 사랑을 실천하며 나아가 학교를 사랑의 공동체로 형성하는 데 헌신한다.

목차

서론
1. 김수환 추기경의 인간이해
2. 김수환 추기경의 인간이해에서 바라본 교사의 영성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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