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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석승혜 (이화여자대학교) 김문조 (고려대학교) 유승호 (강원대학교) 정의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93 - 143 (5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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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통한 연결망의 확장으로 친족이나 지인을 넘어 유명인과의 직접적 소통이 성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용자들이 왜 SNS에서 유명인이 개입된 네트워크에 연결하고자 하며, 그것이 이용자들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회자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13세에서 55세 사이의 전국 표본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이 연구에서는 유명인 매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응답자 367명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우선 유명인 매개 네트워크가 SNS 이용과 온·오프라인 사회자본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단순한 SNS 이용은 오프라인 사회자본에 영향을 주지 못하지만, 유명인 매개 네트워크를 통해서는 오프라인 결속적 사회자본에 영향을 끼치고 있음이 드러났다. 온라인 사회자본에 대해서는 SNS 이용이 온라인 결속적·교량적 사회자본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유명인 매개 네트워크를 통해 간접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명인을 정책결정 집단, 오피니언리더 집단, 연예 집단으로 구분하여 유명인과의 접속이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정책결정 집단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결속적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이 두드러졌다. 오피니언리더 집단은 온라인의 결속적·교량적 사회자본에만 영향을 줄 뿐 오프라인 사회자본에는 영향을 주지 못했다. 연예 집단은 오프라인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이 두드러졌고, 온라인에서는 교량적 사회자본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SNS 이용자들은 접속하는 유명인의 유형에 따라 유대 형태를 달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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