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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용업 (용인대학교) 김규수 (용인대학교) 이동헌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용인대학교 무도연구소 무도연구소지 武道硏究所誌 第23輯 第1號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63 - 7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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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스포츠브랜드자산과 브랜드확장평가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광주·전남 지역 동우회 및 스포츠센터 회원 63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분석·논의하였다. 또한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통해서 내용의 적합성과 적용가능성을 통계적 방법을 통해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사한 후 이를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사용하였으며 통계기법으로 SPSS 1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사용하였다. 즉 AMOS 5.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경로분석 및 다변인 경로분석(Multi-Cluster Anaysis)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브랜드자산과 브랜드확장평가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둘째, 관여도는 스포츠브랜드자산과 브랜드확장평가에서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위에서 열거한 문제 요인으로 조사, 분석, 논의 하여 이를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그렇다면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다. 첫 번째, 스포츠브랜드자산은 브랜드확장평가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브랜드자산은 확장브랜드의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 관여도에 대한 표준화 경로계수에서 저관여 그룹보다 고관여 그룹이 높게 나타났으며, 관여도는 스포츠브랜드자산과 브랜드확장평가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을 입증하여야 한다. 이 연구는 스포츠브랜드자산과 확장에 관한 연구에서 후속연구로 관여도가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국내외 브랜드에 따라 관여도의 차이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존재한다.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을 보완할 수 있는 연구 설계 및 분석이 요구되며, 스포츠브랜드별 국내외 비교가 직접 비교분석도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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