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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훈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2 no.1 DID 논문집 21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9 - 2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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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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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 영화와 애니메이션에서 언캐니 밸리에 대한 문제는 디지털 캐릭터들의 외양과 동작 재현이 인간보다 더 사실적인 인간형 이미지를 추구하지만, 결과적으로 인간과의 닮음의 부족으로부터 부정적 반응을 초래하는 현상에 기인한다.
본 연구는 리얼리즘 기반의 CG 영화와 디지털 캐릭터의 역사에 나타난 CG 영화의 흥행성과 언캐니 밸리 현상의 유의미한 관련성을 분석함으로써 최근 CG 기반 디지털 컨텐츠 및 예술작품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가장 뜨거운 논의 중 하나인 이 현상의 결과가 초래하는 경제적 영향에 대한 유추에 필요한 분석 자료 및 관련 지식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CG 영화와 디지털 캐릭터의 역사 및 언캐니 밸리 현상에 대한 접근으로 논문과 단행본을 포함한 도서ㆍ출판물 등 문헌조사와 CG 영화의 흥행성과 언캐니 밸리 현상의 관련성에 대한 분석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범위는 CG 영화와 디지털 캐릭터의 역사적 고찰과 영화들의 제작비 대비 흥행수익의 결과, 그리고 분석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한 CG 영화의 흥행성과 언캐니 밸리 관련성을 포함한다.
분석결과로서, 언캐니 밸리 현상과 관련된 영화들은 투입대비 성과가 반비례함을 보였다. 이것은 영화제작자들은 캐릭터 디자인이나 애니메이션 제작 시 언캐니 밸리 현상의 부정적 영역에 빠지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려야 함은 물론 적어도 미학적 검토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CG 영화의 흥행성과 흥행률
4. CG 영화의 흥행성(흥행률)과 언캐니 밸리 현상 관련성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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