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규 (한경대학교) 이상선 (한경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2 no.1 DID 논문집 21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05 - 11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는 가상공간에서의 인적인 네트워크 활동으로서 뿐만 아니라 정보를 공유하는 미디어의 한 분야로 크게 자리를 잡았다. 본 연구는 SNS에 대한 분석을 통해 SNS의 영향력, 시선의 권력성, 현혹성이라는 작품 주제를 도출 하였다. 본 연구는 SNS의 영향력과 시선의 권력성이라는 주제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구현한 과정을 담고 있다. 본 작품의 표현기법으로 ‘옵티컬아트’를 활용하여 착시 현상을 적용한 심리적인 효과를 ‘인포메이션아트’에 활용함으로써 보다 창조적이고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작품을 통해 작품 감상에 참여한 관람자들이 SNS의 영향력과 가상공간에서 발생하고 있는 ‘시선의 권력성’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볼 시간을 가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옵티컬아트 “바로미터(Barometer)”제작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0-003149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