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경오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4집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간의 선행 연구결과에서 통합적인 의견을 제시하기 어려웠던 사교육 수요와 학교특성 요인간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분석을 통해 발견한 몇 가지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사교육의 수요는 학교의 사회심리적, 조직행정적, 제도적 특성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학교에 대한 만족도와 교사열의, 학급당 학생수, 교육시설의 낙후 등 행정적 조건이 사교육 수요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중?고 학교급별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발견되었다. 학교의 제도적 특성 중에서는 지역적 환경과 학교의 평균 SES가 문헌분석과 통계적 검증을 통해 모두 확인된 사교육 수요의 유의미한 영향요인이었다. 지속적으로 논쟁이 되고 있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평준화와 같은 학교의 정책적 환경의 효과성은 여전히 일관된 결론을 내리기가 어려웠다. 추후 초?중?고등학교가 처한 제도적 환경에 따라서 사교육비 경감대책이 다르게 적용될 필요성과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도입한 교육프로그램들에 대한 질적 연구방법 및 다양한 자료활용을 통한 엄밀한 검증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교육 수요와 학교특성간의 관계에 대한 논의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3134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