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태진 (한성과학고등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4집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63 - 9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제 해결과 관련된 문헌 연구로 물리 문제 해결에 작용하는 변인에 대해 조사하였다. 사전 연구로 먼저 문제와 문제 해결을 재정의하고 문제 해결과 인지심리학과의 관계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물리 문제 해결과 관련하여 국내외 저널과 학위 논문, 학술대회 발표자료, 서적 등 85편을 분석하였다. 물리 문제 해결에 작용하는 변인은 크게 문제의 특성과 문제 해결자의 특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문제의 특성으로는 문제의 제시방법, 문제의 정보량, 문제의 상황, 추리단계가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문제 해결의 성패 및 해결 시간 등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문제 해결자의 특성으로는 명제적 지식과 과정적 지식이 있으며 초보자와 전문가는 명제적 지식과 과정적 지식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이외에도 물리 문제를 개별 해결하거나 또는 협동 해결할 때, 학생의 수학 수준에 따라 물리 문제 해결에 영향을 미쳤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제와 문제 해결
Ⅲ. 연구 방법과 연구 동향
Ⅳ. 물리 문제 해결에 작용하는 변인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31348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