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미국의 대표적인 단편집인 셔우드 앤더슨의 『와인즈버그, 오하이오』와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우리들의 시대에』를 문체와 주제면에서 접근하여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을 둔다. 기존에 두 작품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져 있으나 이 두 작품을 함께 연계하여 분석한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있다. 헤밍웨이보다 20년을 앞서 살았던 앤더슨은 헤밍웨이에게 많은 영향을 준 작가 중 한 명으로 꼽을 수 있다. 『와인즈버그, 오하이오』와 『우리들의 시대에』는 여러 단편을 하나로 묶어 놓았다기 보다는 단편마다 등장하는 주된 인물인 조지와 닉의 일상을 파노라마처럼 엮어놓은 작품이라고 할만큼 연계성과 통일성을 보여주는 공통된 특성을 보인다. 앤더슨과 헤밍웨이는 언어에 대한 불신으로 늘어진 만연체보다는 상징을 통해 간결하고 함축적인 문체를 차용하고 있어 주제의 전달이 강렬하다. 앤더슨의 작품에 등장하는 손, 닫혀진 창문, 방, 사무실 등 닫힌 공간은 곧 외부와의 단절을 의미하여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의 소외된 상태를 보여준다. 헤밍웨이에게도 방이나 빈 벽은 역시 고립을 상징한다. 앤더슨과 헤밍웨이는 회화적인 기법을 이용하여 마치 지도나 그림을 보는 듯한 효과를 준다. 작가들이 가진 언어에 대한 불신은 생략에 이어 침묵하게 만든다. 조지와 닉의 침묵은 앤더슨에게는 여백의 미를, 헤밍웨이에게는 빙산이론과 같은 생략이 주는 미를 탄생시키게 만든다. 조지와 닉은 단편집의 첫 작품부터 마지막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의 경험을 통해 성숙함으로써 앤더슨과 헤밍웨이가 인간에 대한 긍정성을 피력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조지는 와인즈버그를 떠나 새로운 출발을 하고 닉은 소극적인 어린아이에서 주체적인 성인으로 성장함으로써 당시 불운한 시대상에서 벗어나 꿈을 그리며 정신적 방황에서 탈출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herwood Anderson"s Winesburg, Ohio and Ernest Hemingway"s In Our Time from the perspectives of style and theme. In his greatest collection, Winesburg, Ohio, Anderson focuses on the grotesque characters who are hopeless and isolated. Anderson, as a mentor to Hemingway, picks up clues from Gertrude Stein"s prose experiments and develops his own aesthetic of simplicity. The influence of Winesburg, Ohio on In Our Time is palpable. After meeting Anderson and reading “Loneliness,” Hemingway develops an aesthetic theory that monumental singularities provide the depths of meaning. Hemingway"s iceberg theory is based on “a discontent with the dominant noisiness of the culture.” The iceberg is a cultural symbol and celebrates the power of omission. Anderson and Hemingway use such symbolism as omission, simple sentences, and figurative objects. Anderson and Hemingway distrust meaningless words, so George and Nick become silent. Winesburg, Ohio and In Our Time are consciously unified works, not at all fragmentary. George achieves romantic longings for the new city, departing Winesburg. With the unified consciousness, Nick comes to terms with the problem of marriage and his fear of fatherhood and he represents Everyman. George and Nick are not confused young men any more. It is worth stressing that Winesburg, Ohio and In Our Time prove Anderson"s and Hemingway"s genuine creativ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