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eongha Hong (Woosu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56집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표는 관객이 영화를 볼 때 영화의 이미지가 어떻게 의식되는가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미지는 현상학적으로 물질적 이미지와 상상할 수 있는 이미지로 분류할 수 있다. 영화를 볼 때 우리에게 영화장면은 물질적 이미지로 보이지만 이것은 재현된 이미지로 나타나게 된다. 즉 관객이 단지 보이는 스크린에만 집중한다면 영화가 우리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이다. 기본적으로 영화를 보는 행위에는 두 가지 행위가 포함되어 있다. 첫 번째 행위는 색상이나 빛으로 된 형태들로 이루어진 스크린을 응시하는 시각적 행위라고 한다면, 두 번째 행위는 효과음이나 음악, 대사 등과 같은 영화음향을 듣는 청각적 행위다. 그렇다고해서 우리가 스크린에 펼쳐지는 영화의 두 부류의 세계를 동시에 지각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영화를 본다는 것은 상상하는 것이고 우리 마음으로 그림을 그려보는 것이다. 영화를 보는 행위에는 이처럼 심적 과정과 영화적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영화를 보는 행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들, 이미지, 상상력, 영상의식, 기호의식, 재현 그리고 공상개념들을 중점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Phenomenological Structure of Watching Act
3. Film Form and Sign Consciousness
4. Image Consciousness as a Film Consciousness
5. Imagination and Fantasy
6.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30-00307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