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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辛銀真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46輯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291 - 30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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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언어다문화공생이라는 사회적 문맥 속에 다양한 배경을 가진 현장참가자가 공존하는 일본어교육현장의 교사간협동(공동수업)을 검증하고,보다 나은 교사간 협동을 위한 제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일본국내의 일본어교육현장에 현직으로 참여하여 일본어모어화자교사와 교사간협동을 해 본 경험을 가진 비모어화자 일본어교사의 내성으로 이루어진 [나의 에피소드]를 분석,고찰하였다. 그 결과다문화 교사간협동의 문제점으로 “모어화자의 우위성”과 “비모어화자 교사의 고정적인 역할”이 추출되었다. 또한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교사간의 마찰, 갈등의 이해와 해소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상호간 커뮤니케이션, 액션이 필요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보다 나은 교사간협동을 위한 제안으로는, 일본어교육현장에 참가하는 시기별로 단계를 설정하고 그 단계에 맞추어 교사로서 필요한 준비, 마음가짐을 갖게 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현재 일본어교육현장은 단순한 공생이 아니라 협력과 협동이 중심이 되는 참가자간의 협생을 필요로 한다. 앞으로 더욱 활발히 행해질 교사간협동을 위하여, 비모어화자 일본어교사측도 “전문직외국인”으로서 교육, 실천에 관한 의식을 자기긍정에 기반을 둔 것으로 변화시켜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序論
第1章 ?究の背景
第2章 調査?要
第3章 調査結果·分析
第4章 考察
結論
?考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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