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철 (서강대학교) 정재휘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38卷 第1號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69 - 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정부의 해외마케팅 지원 프로그램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적인 효과와 간접적인 효과를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456개의 국내 수출기업 자료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정부의 해외마케팅 지원 프로그램이 수출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수출기업의 국제마케팅 역량을 증대시킴으로서 간접적으로 수출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정부 해외마케팅 지원 프로그램의 일차적인 효과는 수출기업의 국제마케팅 역량과 같은 내부역량의 수준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수출기업의 국제마케팅 역량의 증대는 궁극적으로 수출성과를 향상시킨다는 결과이다. 본 연구의 학문적 기여는 정부의 해외마케팅 지원 프로그램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효과가 일어나는 과정(Process)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국제마케팅 역량의 매개효과를 밝혀낸 점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정부의 해외마케팅 지원 프로그램 현황
Ⅳ.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Ⅴ. 연구방법
Ⅵ. 분석결과
Ⅶ.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30393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