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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학순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29 - 14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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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브랜드 자산가치와 도시 활성화의 관계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시민을 분석대상으로 설정한 것은 시민이 부천시 만화도시 조성정책의 중요한 이해관계자임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부천국제만화축제의 거버넌스 체계에서 소극적으로 고려되어 왔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부천국제만화축제가 1998년 1회 때부터 2012년 15회에 이르기까지 부천시의 도시 활성화 전략과 밀접하게 연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축제의 도시 활성화 효과에 대한 논의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문제의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시민의 축제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를 측정하기 위하여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연상이미지, 지각된 품질, 브랜드충성도, 축제의 국제성을 지표로 설정하였다. 통계분석은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분석결과, 부천국제만화축제가 도시 활성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축제의 국제성을 증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지각된 품질과 충성도를 제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브랜드 인지도만으로는 도시 활성화 효과를 창출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부천국제만화축제는 도시 활성화 맥락에서 그 가치를 지속적으로 규명할 필요가 있으며, 시민 참여적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목차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2. 이론적 배경 및 조사설계
3. 분석결과
4. 분석결과의 시사점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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