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한범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47집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205 - 220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유럽통합에 대한 국민대중의 여론이 각 정당들의 입장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정당에 따라 대중의 영향을 받는 정도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정당과 유권자 대중은 정치적 영향력을 미치기 위하여 서로 긴밀히 대화하고 영향을 주고받는다. 그러나 이러한 정당과 대중의 관계는 모든 정당들에게서 일정한 양상을 띠지는 않는다. 유럽통합의 이슈에서도 일부 정당들이 대중의 여론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반면, 다른 정당들은 대중의 여론에 상대적으로 둔감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차이는 정당들이 노선을 변경함으로써 얻어지는 한계 효용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중도정당들의 경우 국민여론에 반응함으로써 집권에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반면에, 급진정당의 경우에는 노선상의 변화를 통해서 집권여부에 실질적인 변화를 주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중도정당들이 최대한 많은 표를 얻기 위해서 정당의 노선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반면에, 이념적으로 급진적인 정당들은 지지자들의 이익에 충실하여 다소 경직된 노선을 고수하게 됨을 보여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2단 최소자승법 (Two-Stage Least-Squares Analysis)에 의한 경험적 분석을 시도한다.

목차

논문요약
I. 서론
II. 국민여론과 엘리트의 노선의 관계
III. 정당의 유형: 이념과 노선의 유연성과 경직성
IV. 연구모형
V. 분석 결과
VI.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3013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