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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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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Hijoo Son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서강인문논총 西江人文論叢 第36輯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89 - 21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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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mes Clifford가 그의 논문 “Diasporas”(1994)에서 말하는 “dwelling-indisplacement”는 공동체와 모국 혹은 고향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공동체의 유지를 뜻한다. 이러한 형태의 생활양식은 국민국가적, 그리고 동화작용적 개념의 구조 내에서 형성되는 갈등인 특수한 코스모폴리탄주의를 나타낸다. 본 논문은 이러한 갈등을 살펴보기 위해 선택된 예술가 민영순 그리고 입양 후 적응해 나가는 Nathalie Lemoine의 사례를 이용한다. 이와 같은 사례는 해외 한인들이 가지는 정체성의 규모와 복합적인 소속들을 보여준다. 해외 한인을 다루는 많은 연구들은 그들의 역할과 기능을 중개자, 개척자, 혹은 미래의 자산으로만 보는 1차적인 이해 하에서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는 국민국가의 경계를 벗어나 민족국가의 힘을 팽창시키는 데 큰 기반을 제공해주는 것이었다. 따라서 대부분은 해외한인을 한국인 그 자신(self-same)으로 보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본 논문은 이러한 관정으로는 해외한인의 역사와 상호관련된 역사의 복잡성으로 구성된 그들의 자의식을 설명할 수 없음을 밝히고자 한다. 어떤 의미에서 두 명의 디아스포라적 예술가의 역사적 비교분석은 해외한인의 문화사의 넓은 범위에서의 연구이다. 그리고 이는 글로벌 시대 속의 한국인으로서 단일한 혹은 정치적인 공간개념의 민족국가적 틀을 확장시킬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Diaspora
3. Korean Migration History, Two Artists’ Movement
4. Diasporic Art and Historical Memory
5. Memory and the Body
6. Ibyangin/Ibangin (Adoptee/Alien)
7. Conclusion
Bibliography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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