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라남도지역 대학급식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및 고객의 태도를 파악하고 대학급식의 운영전략을 제안하고자 수행하였다. 2011년 8월 30일에서 11월 30일 사이에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580부가 회수되었으며, 부적절한 응답을 한 것을 제외하고 571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대학급식 이용 실태조사 결과, 대학급식을 전혀 이용하지 않고 있는 비율이 21.9%로 조사되었고, 48.7%가 1주일에 1∼2회 정도만 대학내에 급식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1주일에 3∼4회 이용은 20.4%로 나타나 대학급식의 이용횟수가 비교적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균 수행도는 3.01점으로 중간 수준을 보였다. ‘편이성’ 점수가 3.25점으로 ‘서비스 품질’ 점수(2.93)와 ‘음식 품질’ 점수(2.94)보다 높은 수행도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13개의 항목 중에서 ‘식당위치의 편리성(3.31)’이 가장 높은 수행점수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신속한 배식(3.23)’, ‘식사 가격(3.22)’으로 조사되었다. 반대로 ‘메뉴선택의 다양성(2.60)’은 가장 낮은 수행도로 조사되었다. 대학급식에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할 품질속성을 제언하기 위하여 서비스품질 속성에 대한 인식도와 중요도를 기초로 IPA 수행한 결과, 대학급식에서 우선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속성으로는 ‘음식의 맛’, ‘메뉴선택의 다양성’, ‘음식의 질(재료의 신선도)’로 분석되었다. 중요도 수행도 모두 높은 항목은 ‘위생 및 청결’, ‘식사가격’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비해 중요도 수행도 모두 낮은 항목으로는 ‘편안하고 조용한 식사분위기’, ‘쾌적한 환경’, ‘고객불만에 대한 신속한 처리’로 분석되었고, 중요도 대비 수행도가 높은 항목으로는 ‘식당위치의 편리성’, ‘신속한 배식서비스’, ‘음식의 양’, ‘종업원의 서비스’, ‘영양적으로 균형있는 식사’로 조사되었다. 서비스 품질이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대학급식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회귀계수에는 ‘음식(p<0.001)’과 ‘편이성(p<0.05)’으로 분석되었고, 서비스 품질이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대학급식의 가치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 ‘음식(p<0.001)’과 ‘서비스(p<0.05)’로 분석되어 가치에는 ‘음식’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서비스’가 그 다음 순으로 분석되었다. 서비스 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에서는 재방문의도에는 ‘음식’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서비스’가 그 다음 순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품질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에서는 ‘음식(p<0.001)’만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대학급식의 고객인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대학급식은 대학 내에 편리한 장소에 위치하여 신속하게 양껏 먹을 수 있는 편이성과 종업원들에 대한 서비스는 상당히 만족하는 것으로 분석된 반면에 음식의 맛과 다양성, 그리고 음식의 질에 대해서는 상당히 불만족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대해 음식의 맛과 메뉴 선택의 다양성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운영전략을 세우고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iciency of university foodservice operations by analyzing the effect of consumer"s perception towards university foodservice quality. University students in the Jeonnam area were surveyed and 571 out of 700 surveys were chosen (response rate: 97.0%). SPSS (ver. 20.0) was used to conduct descriptive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t-tes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show that 21.9% of university students have never used the university foodservice, while 48.7% of university students have eaten there 1~2 times per week. The most common reasons reported for avoiding the university foodservice were a limited menu selection (51.5%) and an untasty food (45.8%). The perception of overall service quality at the university foodservice scored relatively low (3.01 points), compared with its importance (3.89 points). The food taste, menu variety, and quality of food ingredients are factors that require improvement for operational strategies by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The food factors (taste, variety, and quality) among university foodservice qualities had a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 on consumers" overall satisfaction (p<0.001), perceived value (p<0.01), intent to recommend (p<0.001), and intent to revisit (p<0.01). These result indicate that the university foodservice management should focus on developing food factors and strive to meet the needs of university students through continuous customer surve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