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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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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원 (한남대학교) 이덕훈 (한남대학교) 이영석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033 - 1,05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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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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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을 각각 독립된 문화지역으로 간주해 글로벌브랜드에 대한 제품평가와 선호도와 구매의도를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비교 분석은 한국과 중국이 서양문화를 접촉하는 사회문화적 측면의 이질성을 감안하여 한·중 소비자가 자국브랜드보다 지명도가 더 높은 글로벌브랜드를 선호하거나 구매할 의도를 비교하고, 글로벌브랜드의 제품평가와 선호도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인지적 관여도, 지각된 적합성, 제품의 신뢰도, 브랜드원산지이미지, 지각된 품질 그리고 소비자 자국중심주의성향 소비대상자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중국 대학생소비자의 특정 글로벌브랜드에 대한 제품평가 및 선호도와 구매의도의 원인이 마케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여 이론적으로는 글로벌 브랜드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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