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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교국 (한국가스공사) 오병택 (한국가스공사) 김영균 (한국가스공사) 윤인수 (한국가스공사) 양영철 (한국가스공사)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85 - 8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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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LNG선 화물창(KC-1)의 개발은 LNG선의 핵심기술인 화물창시스템의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외화절감 및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화물창 내부의 액체가 선박의 모션에 의해 생기는 슬로싱 충격하중에 대한 LNG선의 화물창의 구조 안전성 평가는 중요한 설계 요소가 되었다. 슬로싱 현상에 의한 구조 안전성을 평가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유체 영역과 화물창 구조의 상호 작용을 완벽하게 구현하는 것이다. 그러나 유체-구조 연성해석은 방대한 계산 시간과 결과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어렵기 때문에 불규칙적인 슬로싱 압력을 삼각파의 형태로 이상화하여 구조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슬로싱 압력은 15/1000초 동안에 최대 10bar의 압력으로 가정한 삼각파로 고려하였고, 해석 결과 한국형 LNG선 화물창(KC-1)의 보냉 판넬은 슬로싱하중에 대해 구조적으로 건전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해석방법
Ⅲ. 수치적 해석결과 및 고찰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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