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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예철 (한양대학교) 김태호 (현대해상) 장명준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4권 제2호(2013년 4월)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99 - 11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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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서울시 역세권을 대상으로 선 도시계획-후 교통계획의 형태로 조성되어 나타나는 역세권의 토지이용과 지하철 이용형태의 실태 및 문제점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도시계획특성인 역세권 개발특성이 교통계획특성인 대중교통 서비스여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및 시사점을 살펴보면 첫째, 역세권 개발특성의 변수 간, 대중교통서비스여건의 변수 간에 상호작용이 존재하였다. 서울시 역세권은 상업업무 중심의 고밀개발로 도시공간구조 재편 효과가 미미하고 대중교통서비스와 주차서비스가 상호보완적으로 조성되어 대중교통이용 활성화가 저해되고 있었다. 둘째, 역세권 개발특성으로서 개발밀도, 인구유발시설은 대중교통서비스 여건에 비슷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서울시 역세권의 토지이용복합도는 개발밀도와 다르게 지하철 및 버스서비스보다는 도로 및 보도체계, 대중교통 이용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서울시 역세권 중 주거시설과 비주거시설의 균형 있는 용도복합계획이 보행 및 자전거 접근을 쉽게 하고 대중교통이용을 증가시키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착안점
3. 분석의 틀 설정
4. 역세권 개발특성과 대중교통서비스여건의 영향관계 실증분석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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