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화석 (전북대학교) 최재희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10 - 222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관리와 무용활동만족 그리고 공연자신감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무용지도자나 교육자들에게 학생들의 무용성취 능력 향상과 공연자신감을 고취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2012년 11월 5일 부터 12월 7일 까지 전국 4년제 대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1-4학년을 모집단으로 총 350명을 표집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중 동일한 응답이 5문항 이상 반복되거나, 5문항 이상 응답하지 않은 28명의 표본을 제외하고 최종분석은 322명의 자료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설문지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 Versio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절차와 자료 분석결과를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자기관리의 훈련관리와 대인관계는 심리적, 환경적, 사회적, 교육적 무용활동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활동만족의 심리적, 환경적, 사회적, 교육적 무용활동만족은 무용공연 자신감과 무용활동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관리의 훈련관리와 대인관리는 무용공연 자신감과 무용 활동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0-003538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