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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진경 (서울대학교) 이재준 (협성대학교) 황기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2권 제4호(2011년 8월)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05 - 12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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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공시설계획과정에서 주민역량강화를 위한 도시대학 교육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한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해 도시대학 프로그램의 역량강화과정 및 방법,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도시대학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도시대학 프로그램은 새로운 기법의 도입보다는 ‘전문가와 주민의 협력적 관계변화’를 통해 역량변화에 접근한다. 둘째, 도시대학 프로그램은 ‘스튜디오 방식의 집단활동’과 ‘실습위주의 교육활동’에 기반하여 계획을 수립하는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 셋째, 도시대학 프로그램을 통해 수립된 공간계획은 ‘실제 사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역량강화를 바탕으로 하는 실행계획의 성격을 지닌다. 넷째, 도시대학 프로그램은 주민의 ‘자신감’, ‘정보구득력’,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에 대한 역량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도시대학 프로그램이 제한적이지만 개인적 변화, 대인적 변화, 사회ㆍ정치적 변화와 같은 다차원적인 주민역량변화와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공공시설계획과정에서 도시대학 교육프로그램은 주민역량강화를 위한 새로운 실천수단으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및 선행사례 분석
3. 도시대학 교육프로그램 사례분석
4. 공공시설계획과정에서 주민역량강화를 위한 도시대학 교육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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