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민 (에프엠예술심리치료센터)
저널정보
한국재활음악치료학회 한국재활음악치료학회지 한국재활음악치료학회지 1권 1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29 - 4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의 정신적 발달에 직접적이고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학교에서의 부적응 등 심리, 정서적 재활에 초점을 두고, 잠재적으로 장애로 발전될 우려가 있는 우울 성향 아동을 대상으로 재활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대구시 소재 1개 초등학교 Wee Class 상담이용 학생 22명에게 부모 동의서와 참여 의사를 묻고, 참여에 동의한 18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무선 배정하여 각각 9명씩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의 아동에게 매회 40분씩 10회기에 걸쳐 재활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 중 우울척도는 이영호?송종용(1991)이 번안한 자가 우울 평정척도 CDI(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재활음악치료 프로그램 종료 후 실험집단은 우울이 유의하게 낮아져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Wee Class에서 의뢰된 상담프로그램 중 좀 더 학생들에게 유연하고 자기표현을 자유롭게 전달할 수 있는 재활음악치료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되짚어 볼 수 있는 시간이 된 것은 큰 의의라 하겠으나 소수의 사례로 일반화 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음을 제언하는 바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70-002602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