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정 이정기 (한양대학교) 전범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4권 제2호(2013년)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83 - 11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야구 중계방송 시청의 효과를 직접적 차원의 효과(시청만족도)와 간접적 차원의 효과(팀 브랜드 구매의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스포츠 중계방송 시청과 효과를 좀 더 심층적으로 규명해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야구 구단 중 가장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롯데 자이언츠 구단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부산 지역 대학생 240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롯데 자이언츠 중계방송의 직접적·간접적 효과를 규명해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시청동기 구조는 오락, 성적흥미/외로움 해소, 정보추구, 부산 지역 정체성, 습관/시간보내기로 나타났다. 둘째, 부산 지역 정체성, 오락, 성적흥미/외로움 해소동기, 시청 횟수, 의사인간관계가 시청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적흥미/외로움 해소 동기, 의사인간관계가 팀 브랜드 구매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들은 연구결과에 대한 함의를 도출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604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