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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우 (서울대학교) 이승현 (서울대학교) 민경덕 (서울대학교) 최회명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이진우 (아주대학교) 이대순 (아주대학교) 정인수 (현대자동차)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 KSAE 부문 종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29 - 13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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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온난화로 인한 CO₂ 규제 및 유가상승으로 인해 승용 디젤엔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SI 엔진에 비하여 크게 발생되는 진동과 소음은 NVH 측면에서 상품성을 저하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다.
엔진의 소음은 크게 기계적인 충격에 의한 소음과 실린더 내 연소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으로 구분되며, 이중연소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을 연소음이라한다. 디젤엔진의 경우 높은 압축비와 자발화 연소 특성으로 인한 급격한 압력상승이 실린더 블록을 가진시키며, 실린더 블록표면의 진동이 공기중으로 방사됨으로써 연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젤엔진의 연소인자와 연소음간의 상관 관계를 연구하기에 앞서 실린더 블록표면의 진동과 연소음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실린더 블록의 진동은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연소음은 무향실에서 측정되었다. RPM, BMEP, 주 분사시기 및 분사 압력등을 변화시켜가면서 다양한 운전조건에서 연소음과 블록벽면의 진동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연소음의 크기는 블록진동의 최댓값의 크기와 시간에 대한 적분값과 비례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진동신호와 연소음의 상관관계를 찾았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시험 장치 및 연구 방법
3. 실험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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