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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호열 (한남대학교) 윤천석 (한남대학교)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 KSAE 부문 종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376 - 38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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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배출가스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차량용 디젤 엔진 배출가스 중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하여 암모니아를 이용한 SCR(선택적환원촉매)이 적용되고 있다. 현재 이러한 시스템은 암모니아 생성용으로 AdBlue<SUP>ⓡ</SUP>라는 우레아수용액 또는 DEF(Diesel Exhaust Fluid)를 사용하고 있으나, 액체의 특성상 ?12 ℃이하에서 빙결되며, 배기가스 중 고체 생성물이 적층되거나, 배기온도 200 ℃이하의 저온에서 도징장치문제, 그리고 균일한 암모니아 농도 유지를 위한 믹서등의 장착으로 인하여 복잡한 패키징장치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암모니아 운반물질인 solid SCR을 가열·승화시켜 암모니아 가스를 직접 배기관에 공급 할 수 있는 분사시스템에 관한 전산유체해석연구를 수행하였다. 엔진 배기관내에 배기가스 주 흐름에 암모니아 가스를 직접 분사하는 단공노즐과 다공노즐의 형상, 그리고 액체분사시스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믹서의 유/무에 대한 영향을 고찰하였다. 배기관, SCR 시스템, 분사노즐, 믹서를 포함하는 복잡한 형상에 대하여, SCR 촉매전단에서 암모니아 가스의 mal-distribution index와 속도 분포에 따른 flow uniformity index 및 유동저항과 연관된 pressure drop 등을 비교하였다. 본 계산 결과를 기본으로 대상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분사시스템 설계에 활용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방법
3. 해석 결과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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