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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숙 (계명대학교) 홍관수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123 - 1,14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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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 기업 내에 존재하는 지식을 구성원들 간에 공유해야 할 때 사회적 자본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러한 사회적 자본의 역할이 조직공정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사회적 자본의 구성차원인 구조자본, 인지자본, 관계자본이 조직 내에 많이 형성되어 있을수록 조직구성원들이 지식공유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는 조직공정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직공정성의 구성차원 중에서 절차공정성을 제외하고 분배공정성 또는 상호작용공정성이 높은 집단에서 사회적 자본(구조자본, 인지자본, 관계자본)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은 낮은 집단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적 자본과 지식공유 사이에는 전체적으로는 높은 긍정적 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조직공정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결과는 다르게 나타나므로, 지식공유 전략수립에 있어서 사회적 자본뿐만 아니라 조직의 공정성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론
Ⅴ. 실증분석 결과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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