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화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6 No.2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343 - 366 (24page)
DOI
10.15187/adr.2013.05.26.2.3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 : 본 연구는 웹사이트 첫화면 이미지 변화에 있어서 ‘새롭다’는 평가(신규성)와 ‘보기좋다’는 평가(심미성)의 관계와 이때 감각추구성향과 성별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방법 :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이용자의 첫인상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표현 요소로 색상과 레이아웃을 도출하였다. 6개의 디자인스타일에 대해서 색상과 레이아웃에 변화를 준 첫화면 이미지 자극들을 만들어 106명의 피험자에게 제시하였다. 이때, 감각추구성향 질문도 함께 진행하였다.
독립변수는 웹사이트 이미지의 변화였으며, 성별과 감각추구성향은 요인변수로 설정하였다. 종속변수로는 ‘새롭다’는 평가와 ‘보기좋다’는 평가를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결과 : 변화 이미지(자극)는 새롭다는 평가에는 영향을 미치나, 보기좋다는 평가에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그러나 웹사이트 화면이미지 변화 시에 새로움과 보기좋음의 관계에 있어서, 두 변수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즉, 이미지를 보자마자 단시간에 형성되는 첫인상에 대한 심리반응에서, 신규성은 심미성과 상관관계가 있으나 이미지 변화로 의한 신규성 상승이 심미성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발견하지 못하였다. 신규성 변화에 있어서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변화된 이미지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감각추구성향이 낮은 사람들보다 더 많이 새롭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각추구성향의 4개 하위척도 중에서 스릴과 모험추구성향(TAS)이 높은 사람들은 변화된 이미지에 대해서 스릴과 모험추구성향이 낮은 사람들보다 더 새롭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반복된 경험이나 일상적인 일과 지루한 상황을 싫어하고 참지 못하는 성향인 권태민감성(BS)사람들에서는 권태민감성이 높은 사람들이 반복된 실험자극 제시 환경에 더 지루함을 느껴 권태민감성이 낮은 사람들보다 새로움에 낮은 점수를 준 것으로 보인다. 심미성 평가에 있어서 감각추구성향과 그 하위척도들의 높고 낮음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성별은 신규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새로운 변화된 자극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결과는 첫째, 이미지를 보자마자 단시간에 형성되는 첫인상에 대한 심리반응 연구로, 신규성은 심미성과 상관관계가 있으나 이미지 변화로 의한 신규성 상승이 심미성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는 근거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둘째, 인간의 기질의 생물학적 특징은 새로운 자극에 반응하는데 영향을 미치는데,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사람이, 그리고 남성보다는 여성이 새로운 자극이 나타났을 때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인간의 생물학적 특성의 차이는 웹사이트의 사용경험의 차이를 가져오는 요인 중 하나임을 실증하였다.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검토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웹사이트 첫화면 이미지 변화에 따른 심리반응 : 연구결과 및 해석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50-002568391